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원도심 도시철도 확충도 병행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민선 7기 공약 등 현안사업 7건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인천시가 신청한 사업은 ▲제2공항철도 ▲제2경인선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2호선 독산 연장 ▲인천신항선 등이다.

제2공항철도는 KTX 열차를 공항까지 연결해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대 공항에 접근하게 하는 등 인천국제공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제1차와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반영돼 있었으나 경제성(B/C)과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의 비용보전 문제 등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제외된 노선이다.

제2경인선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 연수구 청학까지 광역철도를 확충해 청학에서 노량진까지 약 4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혁명을 불러올 노선이다. 

이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어야 예비타당성조사가 종료된다.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은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반영해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인천1·2호선(가정·작전)∼원종홍대선과 연계, 서울2호선 신도림역과 홍대입구역에서 환승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인천2호선 연장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광명, 독산, 매화 등을 비교·검토해 최적 대안으로 추진토록 제시돼 최적 대안 선정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3개 노선 모두 B/C를 확보하지 못했으나 경기도 등과 협의를 통해 경제성이 가장 높은 독산 연장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과 인천2호선 고양 연장은 인천시, 고양시 및 김포시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철도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국토부가 추진 의지를 보인 만큼 반영 가능성을 높게 전망하고 있다.

인천신항선은 인천 신항의 물동량 수송 등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사업으로 제3차에 이어 제4차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종전 계획 그대로 제출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3월 착수한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도시철도 소외지역에 도시철도를 확충하기 위해 다양한 노선을 선정해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그 결과는 내년 하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조성표 철도과장은 “300만 인천시민 한 분, 한 분께 빠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도시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해 국토부에 신청한 제2공항철도 등 7개 노선 모두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원도심 지역의 도시철도망 확충을 위해 최적 노선을 발굴해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