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광역 소각장 확충 추진...주민, 폐쇄 후 이전 주장
주민 설명회 개최했으나 주민자치위원 단 1명 참여해
장외서 소각장 확충 반대 집회열고 카페에 무효 선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에서 16일에 열린 주민 설명회가 원천 무효라고 선언했다.

인천시는 2025년에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를 종료하기 위해 광역 소각시설의 현대화 사업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하는 입장에 놓여있다. 시는 폐기물 정책의 매립지 의존에서 벗어나야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할 수 있다고 판단, 광역 소각장의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라에 소재한 소각장을 확충하고 현대화시키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으나 주민들의 맹렬한 반대 여론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청라총연은 현재 있는 소각장을 현대화시킬 것이 아닌 폐쇄 후 이전을 주장하고 있다. 이미 청라 주민들은 소각장에 의해 20년 가까이 환경오염 물질로 피해를 입었다는 입장이다. 소각장의 현대화 및 확충을 통해 더욱 커다란 피해를 입을까하는 주민들의 우려심이 깊어지면서 시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시는 청라 주민들을 설득하고 반대 여론을 극복하기 위해 16일과 18일에 서구 청라2동 주민센터에서 주민 설명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설명회를 통해 주민자치위원회,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일반 주민 등을 대상으로 이번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의도이다. 

그러나 청라총연은 16일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고 반대 시위를 진행했다.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청라소각장의 증설반대와 이전폐쇄를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청라총연회장은 “직접 주민센터 대회의실에 올라가 참여자를 확인한 결과 인천시관계자 외 청라의 주민자치위원으로서 참여한 사람은 단 1명 뿐”이라고 전했다. 집회는 주민설명회가 무산됐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16시가 넘은 시점에 해산했다.

이후 일각에서 주민설명회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혼란이 빚어졌으나 청라총연이 공식 카페에 “인천시 주최 주민설명회는 원천 무효임을 선언한다”는 글을 올리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공고히 밝혔다. 청라 주민자치위원 단 1명 참여한 가운데 이어진 주민설명회로는 소통의 명분이 서지 못한다는 의견이다. 이어 “오늘 주민 여러분에게 열정과 희망의 새 기운을 받았다”면서, “18일 오후 2시에 다시 한 번 청라2동 주민센터 앞으로 모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는 설명회에 앞서 "주민 설명회에서 인천시 입장을 자세히 밝히고 다양한 주민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으나 주민들 대다수가 설명회를 보이콧하면서 청라 소각장 현대화는 물론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종료를 위한 움직임에도 제동이 걸렸다.

한편 청라소각장은 2001년 가동을 시작해 중구와 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강화군 등 6개 지역의 생활 폐기물을 소각 처리하고 있다. 하루 소각량은 500t이지만, 내구연한(2015년)이 지나 시설에 과부하가 걸려 하루 350~400t가량 처리하는 수준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