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최기영·이정옥·한상혁·조성욱·은성수 등 6명 임명
오늘 오전 0시부터 임기 시작…오후 2시 임명장 수여
文대통령, 임명장 수여식서 임명 배경 등 밝힐 예정
조국 부인 검찰 수사로 고심 거듭하다 '정면돌파' 결단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비롯해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되지 않은 6명의 장관급 후보자를 모두 임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이날 임명된 장관 및 장관급 위원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이다.

6명의 장관·위원장들은 이날 오전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됐다.

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임명 배경에 대한 질문을 받고 "(대통령의) 말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말을 더하지는 않겠다"며 언급을 피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일 조 장관의 인사 청문회와 검찰의 조 장관 배우자 기소 이후 주말 동안 고심을 거듭하다 정면돌파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6명의 장관·위원장들은 지난 8·9 개각에서 지명된 뒤 정확히 한 달 만에 임기를 시작하게 됐다. 문재인 정부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고위공직자는 16명에서 22명으로 늘어났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국회가 인사 청문 절차를 마치지 못한 공직후보자 6명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고, 송부 기한인 6일이 지나 임명 요건을 갖췄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