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항공분야 2030 미래이음 발표회 개최

인천광역시는 9월 5일 송도 미추홀타워(미추홀관 20층)에서 시민, 해양항공 관련기관 및 단체, 전문가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해양항공분야 2030 미래이음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인천시는 ‘바다와 하늘이 경쟁력인 매력적인 도시 인천’을 정책비전으로 설정하고 ▲인천의 성장동력, 해양항만 인프라 확충 ▲21C 신경제를 선도하는 거점 공항 인프라 조성 ▲행복한 어촌, 미래를 여는 수산업 육성 ▲시민과 함께, 품격 있는 해양관광산업 육성 ▲깨끗하고 안전한 바다 건강한 해양생태계 조성이라는 5대 전략과 17대 세부추진과제를 시민과 공유하였다.

그리고, 2030년까지 달성할 주요지표로는 ▲ 인천경제의 중요지표인 컨테이너 물동량 500만TEU 달성, ▲ 공항경제권과 연계하여 항공운항 수 80만회, ▲ 1억3천만명의 항공여객 유치, ▲ 바다를 시민 품에 개방하고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해안 군시설 50km 정비, ▲ 우량 수산자원 방류를 통한 수산자원조성 1,300만미를 설정하였다.

특히, 시민에게 탁 트인 인천 바다를 개방하는 해양친수공간 조성사업은 현재 연안부두 바다쉼터 등 3개소의 선도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향후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어촌뉴딜 300사업은 2030년까지 총13개소를 조성하여, 소규모 어항과 선착장 등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섬 관광 활성화와 주민들의 소득증대를 도모할 예정이며, 나아가 시민이 찾고 싶고 시민이 만들어 가는 인천의 바다와 섬으로 조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아울러, 핵심추진과제에 대해 한 번만 들어도 누구나 알기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해양항공 2030 MuSIC Go Go’ 라는 슬로건도 창작하였다. 

박병근 해양항공국장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인천이 진정한 해양항공 중심도시로, 나아가 바닷길과 하늘길로 이어지는 평화의 관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