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는 반도체 분야 취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반도체 공정 이론·실습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여름방학 120명으로 시작해 겨울방학에는 230명, 올해는 270명이 참가를 신청하는 등 학생들의 반응이 뜨겁다. 이 과정은 이달 중순 시작해 8월 5일 여름방학 마지막 강의가 마련된다. 1·2회로 나뉘어 운영되며 이론강의는 통합해서, 실습은 2회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렇게 높은 관심은 보이는 데는 반도체 분야에만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공정이론 강의가 14시간 진행되고 소자이론강의가 7시간, 공정실습만 16시간으로 모두 37시간 집중적으로 반도체 전반을 다룬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이 수업을 거치면 반도체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또 반도체 교육을 맡고 있는 한국반도체기술교육원과 협력해 전문성을 확보했다. 또 반도체 공정 실습 강의는 학생들이 직접 방진복을 입고 모든 공정을 볼 수 있게 구성해, 실제 반도체 공정에서 이뤄지는 작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김웅희 인하대 학생지원처장은 “반도체 산업이 호황기를 맞아 관련 분야의 채용 규모가 늘어나고 있어 반도체 분야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며 “이공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