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환경녹지분야 예산편성위해 100여 명 참석
총 7개 분야 전문가 및 시민들 참여...'원탁토론' 개최
주민참여예산 500억 원으로 확대...체감지수 높일 것 

인천시에서 환경녹지 관련 주민참여 예산 정책토론회를 29일 오후 3시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 날 2020년도 환경녹지분야 예산편성을 논하기 위해 시민, 단체, 전문가 등 100여 명의 사람들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2020년 환경녹지국 주요사업에 대한 예산 정책방향'이라는 주제 발표로 시작됐다.

이후 약 30분의 시간동안 녹색기후, 환경정책, 대기, 폐기물, 수질하천, 하수녹지, 공원녹지 7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여 각 분야의 원탁에 앉아 의견을 주고받는 원탁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그리고 원탁토론에서 나온 여러가지 내용들을 정리해서 각 원탁의 좌장들이 나와 발표하는 형식으로 전개됐다.

녹색기후분야 전문가 패널로 참석한 강원모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은 "인천시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항만과 공항, 발전소, 군부대 등이 시의 환경정책 영역에서 현재 비켜나가있다"며, "시 정부 차원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이슈별 대응전략 구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정책분야 전문가 패널로 참석한 김진한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장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체감환경상황이 악화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생활방사능과 미세먼지, 악취, 유해화학물질 등 생활환경 인자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환경위해 요인과 잠재적 피해의 예측 등 선제적인 환경 보건대책의 정책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대기분야의 박찬진 인하대학교 교수는 미세먼지 종합관리와 관련하여 "비도로 부분의 선박과 항만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 및 건설기계 저공해화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및 운영에 대한 사업계획이 필요하다"라며, "고농도 비상저감 조치와 관련되는 사업시행도 마련하여 에코폴리스 인천이 조속히 실현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폐기물 분야의 윤하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폐기물 감량 및 직매립 제로화 정책의 실현을 위해 군구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위한 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목표 설정과 이에 따른 사업계획 수립 및 이행해야한다"고 강조하며, "목표달성 군구에 인센티브를 주고 미달성 군구에 페널티를 주는 등 군구별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야한다"고 말했다.

수질하천분야의 안정규 인천대학교 교수는 빗물 처리시스템의 선진화를 위해 "기존 빗물 처리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한 친환경 우수배제시스템이 개발되어 주로 아파트, 공원 등의 시설에 시공중에 있다"면서, "인천시도 가뭄과 폭우 등 최근 빈발하는 기상이변에 대한 선진적인 관리 대책 마련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기술은 시정 등에 적극 활용하여 미래지향적인 빗물관리 선진모델 수립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하수분야의 전찬기 인천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정부기관과 민간 연구진들이 '아이오티(IOT)를 활용한 하수도 정보화를 위한 다학제 융합클러스터'를 구성중"이라며 현상황을 설명한 뒤, "이제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하수도 안전관리 예측시스템’을 연구할 계획이므로 인천시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미래의 정보기술과 행정력이 함께해야 한다"며 시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했다.

공원녹지분야 이풍 일진글로벌 연구소장은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도로변 가로녹지의 확충과 도심내부의 녹지를 확보해야 한다"며, "이를 도시 바람길과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백현 환경녹지국장은 “주민참여예산 사업비가 2022년까지 500억 원으로 확대되는 만큼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다양한 사업들이 제안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주민참여 예산제도가 점차 활성화되어 시민들의 체감지수를 높이는 아이디어 사업들이 많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