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 이내 군구별 인원 안배하여 선정할 것
23개 기관 종합감사 참여 등...활발히 활동

인천광역시는 오는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전문성을 갖추고 실무경험이 많은 제9기 시민감사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민감사관은 시민생활의 불편 및 불만사항과 공무원 관련 비위, 위법 부당한 행정행위 등을 제보하고, 시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건의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인천시가 주관하는 군, 구 및 공사와 공단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시민감사관 제도는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운영 중에 있다. 현재 81명이 활동 중에 있는 제8기 시민감사관은 2017년 9월 위촉부터 현재까지 시민불편사항 등 총 154건을 제보, 건의하여 시정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그동안 인천시가 주관한 23개 기관 종합감사에 참여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100명 이내로 군구별 인원을 안배하여 선정하며, 임기는 2년이다. 지원자격은 인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시민으로서 부패척결에 대한 사명감과 정의감 및 고발정신이 투철하고, 사회적 신망이 높고 지방행정에 관한 식견이 풍부한 사람으로 지역단체 등에서 시정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동 중인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인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제9기 인천광역시 시민감사관 모집 공고’에서 지원서 등을 내려 받아 작성하여 직접 방문 또는 이메일, 우편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인천시 감사관실(032-440-3134)로 문의하면 된다. 

김성훈 감사관은 “전문성을 갖추고 실무경험이 많은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이 많이 참여해 주셔서 시정을 폭넓게 살피고, 인천의 발전에 기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