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서 주민참여예산 정책토론회를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토론회의 목적에 대해 보건복지분야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구현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토론회는 기존의 관(官)주도형에서 민(民)주도형으로 전환하여 300여 명의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토론회 방식으로 진행됐다.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의 2019년 주요사업 추진사항 및 내년도 업무추진계획 발표 후 보건복지분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구성한 발제자와 사회단체 종사자 및 시민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보건복지분야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서에 대해 다각적인 방향으로 토론이 이뤄졌다. 

제안서는 시 홈페이지, 팩스, 방문 등을 통해 받은 접수받았으며 해당부서와 제안자가 5차례의 회의를 통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검토했다. 
       
올해 보건복지분과로 제안된 사업으로는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개선을 비롯하여 중증장애인의 지역사회 내 평범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시민 옹호사업 및 결혼이민자의 일자리사업 확대 등 14건이 접수되었다.
    
보건복지분과 주민참여예산 정책토론회에는 청각 장애인의 편의를 돕기 위해 수화통역원을 배치하여 실시간으로 토론내용을 수화로 안내하여 참석한 장애인의 편의를 도모했으며, 토론회 현장에서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서는 추가로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 이후 8월 중순에는 시민들의 전자투표와 현장투표를 병행 실시하여 최종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보건복지분과 주민참여예산 정책토론회를 통해 시민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논의함으로써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발굴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