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인천 시민사회단체 참여..."불매운동 확산해나갈 것"
"일방적 수출규제조치, 경제적 침략행위와 다를 바 없어"
시민사회단체, "인천 범시민 불매운동 조직체 결성할 것"

인천지역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를 포함한 시민들이 18일, 구월동에 있는 일본 토요타자동차 매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로 일어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겠다며 "인천 지역에서 일본제품의 소비자 불매운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상권에서의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산운동도 펼치겠다"고 전했다.

또한, "도매점·음식점·서비스업 등으로 일본 제품을 판매하거나 발주하지 않을 것"이라며, "유니클로와 무인양품뿐 아니라 렉서스와 도요타 등 자동차 산업까지 불매운동 영역을 넓히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앞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스티커와 현수막 부착 등의 활동을 통해 시민들에게도 동참을 호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상인연합회·한국마트협회인천지회·인천시수퍼마켓협동조합·미추홀구 중소상인자영업자 모임·인천시도소매생활용품사업협동조합을 포함, 9개 인천 시민사회단체가 불매운동에 참여했으며 "동네 마트·편의점·식자재마트·전통시장 등 지역상권 소매점에서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확산해나갈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일본이 제안한 '3국 중재위' 요구를 한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한국을 화이트 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추가 보복조치에 나설 것"이라며,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 조치는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또한 "아베 정권의 일방적인 수출규제조치는 언어적 도발을 넘는 경제적 침략 행위"라고 규정하면서, "아베 정권의 부당한 조치에 항의하기 위한 국민들과 상인들의 자발적인 '불매운동'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우리 정부와 지자체의 엄정한 대응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인천 범시민 불매운동 조직체를 결성할 것이라 말했다. 인천수퍼마켓협동조합 관계자는 "지금 아직 단체가 구성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단체 구성 후 결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인천상인연합회에는 인천 내 62개 전통시장 점포 대다수가 가입돼있으며 한국마트협회인천지회에는 동네 마트 50여 곳이, 인천수퍼마켓협동조합에는 슈퍼와 일반 소매점 1천600곳 가량이 가입돼있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의 불매 운동 여파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전 인천시 남동구 길병원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향후 거리와 상점가에 관련 현수막을 달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등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