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과 관 사이 이어주는 ‘가교’ 역할 기대

12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기호일보 대강당에서 ‘퇴직공무원의 시정참여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사) 인천지방행정동우회(회장 조동암)가 주관하고 인천시, 시의회, (사)인천시의정회, (사)인천연수원로모임, (사)인천언론인클럽이 후원하여 열린 이 토론회에는 전,현직 공무원과 시민단체를 포함해 200여 명이 참여했다. 
 
조동암 회장은 “이번 토론회는 참여와 협치의 시대를 맞아 공무원으로서 시민의 복리를 위하여 헌신하다 퇴직한 공무원들의 시정참여를 활성화해 시민화합과 인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됐다”고 개최 목적을 밝혔다. 
 
토론회는 개회사 및 참석인사 소개, 그리고 동우회에 대해 알리는 시간을 가진 뒤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종열 인천대교수는 “매년 4만 명이 퇴직을 하는데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인적 자원이 홀대받고 있다. 이 사회적 자산을 활용할 줄 알아야한다. 이에 최근 사회 공헌이라는 제도가 논의되고 있다. 이런 시작 단계에서 토론회를 열었다는 점에서 굉장히 뜻 깊은 시간”이라며, “교수직에도 명예 교수가 있듯이 공무원에도 명예 공무원을 만들어 운영하는 방향성을 잡아보면 어떨까하고 생각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민원에 대해 현재 손이 부족한 실정인데 여기에 명예 공무원 인력을 투입한다면 보다 전문적인 민원 접수가 가능해지는 등의 이점들을 가져올 수 있다”라며 장점을 피력했다.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현재 행정이 협치로 전환되는 시기임에도 공무원과 시민 간의 상호의사소통에 있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퇴직 공무원이 시민단체에 참여해 여러 활동을 한다면 행정 경험을 공유하고, 양 측에게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과정을 통해 퇴직 공무원이 민과 관의 가교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계철 행정동우회 분과위원장은 서울 등 다른 시에서 이뤄지고있는 퇴직공무원의 시정참여 사례들과 인천의 사례들을 비교 소개한 뒤 인천의 퇴직공무원 활용이 현재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퇴직공무원에 대한 D/B 구축, 민간참여 조례 제정, 지방행정동우회 사업 및 보조금지원 사업 확대, 고문행정사제도 활성화, 행정전문가의 위원회 위원 위촉 및 참여 등 다양한 방법들을 제안했다. 
 
한동식 기호일보 편집부국장은 “퇴직 공무원들의 재취업이 곤란을 겪고 있는 지금, 퇴직공무원 활용 문제에 행정동우회가 중심이 되어 움직여야한다”며 조직의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행정동우회는 지나치게 친목 중심이라고 지적하면서 독립적이고 전문화된 기관으로의 탈바꿈과 홍보기능 강화 등을 촉구했다. 또한 “정치인들에게 이용당하는 조직이 아니라 정치인을 움직일 수 있는 힘도 키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토론회는 총 2시간 여에 걸쳐 진행됐으며 신원철 인천연수원로모임이사장의 총평을 끝으로 종료됐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