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는 최근 인천동구립소년소녀합창단의 업무상 횡령과 배임 정황 등이 명확하게 포착됨에 따라 10일,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 

구는 2015년 6월 동구립소년소녀합창단 창단 이후 매년 8천5백만원에서 1억1천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중 간식비와 운영비 명목으로 매년 2천여만원을 합창단에서 직접 지출해오고 있었으나, 최근 간식비 정산 영수증을 검토하던 중 비위정황을 포착하고 자체 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이에 대한 조사 결과 간식비 집행실적으로 제출한 내역과 달리 영수증 날짜와 금액 조작 및 거래목적을 확인할 수 없는 타인 이체내역과 현금인출 내역이 다수 발견됐으며, 운영 조례상에 연속해 3주 이상 연습에 불참하는 경우 해촉사유에 해당함에도 3주 이상 출석하지 않은 단원을 마치 출석한 것으로 허위 기재하여 단원으로 관리해오면서 매달 간식비를 부당하게 청구한 바 있다.

또한 지휘자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부천시소년소녀합창단 사무실에 구에서 지원한 공연소품을 배송하고 임대복사기를 비치했으며, 동구립합창단에서 구입해준 동일한 단복을 입고 부천시소년소녀합창단 명의로 외부공연을 하는 모습이 포착되는 등 구 예산을 개인적으로 유용한 정황이 다수 발견됨에 따라 보다 철저한 조사를 위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게 됐다.

구는 7월 19일 제4회 정기공연이 예정돼있었으나 합창단 운영상의 명확한 비위사실이 발견된 상황에서 동구립명칭으로 공연하는 것과 구민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예산을 집행하는 것은 더 이상 어렵다고 판단해 공연을 부득이하게 취소하기로 결정한 사항으로, 일부에서 전해지는 전임 구청장 흔적지우기 소문은 사실과 전혀 무관한 사항이며, 학부모?합창단원 등 관계자에게 취소사유를 사전 안내하고 양해를 구한바 있다.   

구 관계자는 “공연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열심히 연습한 아이들에게 명백한 비위사실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공연을 취소하게 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