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1081억원 투입, 4층 규모 건립
2021년 착공…유물은 개관 때까지 확보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의 해양역사, 해양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5일 밝혔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인천 중구 북성동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총 사업비 1081억원을 투입해 건립될 예정이다. 부지 2만7335㎡, 건축연면적 1만6938㎡에 4층 규모로 지어진다.

박물관에는 우리나라 항만물류 역사와 관련된 연구자료와 유물이 전시되고 해양민속, 해양환경, 해양생태계를 보여주는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양교육과 해양문화 관련 연구활동이 가능한 강의실·세미나실 등도 함께 설치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건립사업을 시작해 내년까지 기본·실시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박물관에 전시할 유물은 내년부터 개관할 때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건축 등 시설공사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해 2023년말 마무리한다. 전시유물을 배치하는 등의 준비과정을 거치면 2024년 상반기 중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개관할 것으로 보인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수도권 국민들에게 다양한 해양문화와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 해양교육을 통해 미래 해양인재를 육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인천광역시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건립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