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선갑도 바다모래채취사업에 대해 옹진군 및 지역주민 등과 협의 중인 가운데 환경단체가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환경단체인 인천녹색연합은 3일 성명서를 통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옹진군과 밀실 합의를 중단하고 영향분석 없는 영향평가서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현황조사는 4계절별 조사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고, 바다모래채취 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저감대책도 전무한 상황"이라며 "해양 전문가들은 바다모래채취사업 해역이용협의서에 대한 의견을 여러 차례 개진했지만 영향평가서에 반영된 것은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연구진은 해양보호구역 풀등이 2008년 1.8㎢에서 2013년 1.4㎢로 22.2% 줄어든 것으로 밝혔다. 당시 연구진은 기후변화와 바다모래채취를 면적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며 "모래 채취는 해양환경과 해상안전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지속적인 골재수급 다양화를 주장하며 순환골재사용 확대, 준설토 재활용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화재 시험 영상 확인하기
이 단체는 "해수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기관에서는 골재수급다양화, 순환골재사용권장, 준설토골재활용 등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설정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까지 인천 앞바다에서 2억8000만㎥라는 엄청난 바다모래를 퍼냈다. 해양환경보전의 주무부서인 해수청이 기어코 바다모래를 건설골재로 팔아먹어야 직성이 풀리겠는가"라며 "해양보호구역 풀등, 우리의 미래인 바다를 훼손하는 일을 중단하고 다시 한번 인천해수청에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