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여 세대 추가 지원…기금 마련 방안 주민협의 지속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가 쓰레기매립지 주변 피해 주민들에게 현물지원을 하는 과정에서 신청이 늦었다는 이유로 대상에서 배제했던 주민들까지 모두 지원을 제공하기로 주민대표기구인 주민지원협의체와 합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11월에 현물지원 신청기간 중 제때 신청을 하지 못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3천여 세대가 추가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SL공사는 당초 쓰레기매립지 제2매립장 주변인 인천 서구와 경기 김포시의 지원대상 6578세대(2017년 기준) 가운데 54%에 달하는 3500여 세대에 대해서만 세대당 평균 660만원상당의 현물을 지원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자 지원을 하기로 입장을 바꿨다.

현재 SL공사는 미신청자 추가 지원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피해지역별로 남아있는 주민지원금을 활용해 추가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주변 53개 통·리에는 지역별로 주민지원금이 누적돼왔으며 상당수 지역에는 주민지원 이후에도 예비비가 남아 있는 상황이다. 

예비비가 남아 있지 않은 지역의 경우에는 지난해 9월부터 쓰레기 매립이 이뤄지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제3-1매립장의 주민지원기금을 사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SL공사 대외협력처 관계자는 "기금 마련 방안을 확정하기 위해 계속해 주민들과 협의하고 있다"며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구체적인 시행방식을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L공사는 현재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주변 지역 중 24개 통·리를 대상으로 현물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원금은 쓰레기매립지와 거주지간 거리, 지역별 주민 수, 환경상 영향 정도 등의 요인들을 따져 각 통·리에 분배할 방침이다.

현물지원은 주민들이 지역 내 매장 등에서 원하는 물건을 살 때 SL공사가 이를 대신 결제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