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와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 24일 ‘더할나위 없는 미추홀구를 위한 주민 원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 100여 명이 참여한 이날 원탁회의는 오수길 교수의 ‘우리생활과 지속가능발전’을 주제로 한 강의로 시작됐다. 이어 지속가능발전의 의의와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미추홀구형 지속가능발전목표 8가지 의제를 중심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해당 의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구에 가장 필요한 ▲도시공동체 ▲교육 ▲일자리·경제 ▲기후행동 ▲주민참여 ▲에너지자립도시 ▲도시재생 ▲복지 등 8가지로 의제별로 주민들이 생각하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실행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주민들은 실행방안으로 도심 유휴부지에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한 공원 조성, 맞춤형 가족교육 서비스 제공, 지속적인 청년일자리 창출 네트워크 구축, 골목골목 테마가 있는 미추홀구 조성 등을 제시했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올해 미추홀구의 정책과제가 ‘주민참여 마을혁신의 해’인만큼 정책결정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이번 주민대상 원탁회의를 시작으로 9월 중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원탁회의를 진행, 올해 말까지 미추홀구형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작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