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종료 시까지 정상화 지원반 운영 
수질검사·복구상황 등 일일상황브리핑

지난 2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인천시 수돗물 정상화 정부·인천시 합동기자회견'에서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향후 지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정부는 인천지역 수돗물 문제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인천시는 물론 환경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합심해 현장지원에 최대한의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6월 21일 합동브리핑을 통해 복구와 응급지원, 현장소통, 재발방지 등 전 분야에 대한 향후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정상화 시점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 인천시,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합동으로 운영을 시작한 ‘정상화지원반’을 인천시청에 상주시키고 수자원공사 등 가용한 전문인력을 최대한 추가 투입키로 했다. 

급식 안전과 관련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천시와 함께 피해지역 학교의 대체급식 공급업체 및 식재료 납품업체 등 55개소에 대한 위생점검을 6월 24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태의 장기화로 취약계층의 생수비용과 급식비 지원의 어려움을 감안해 2차로 행안부에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5억을, 교육부에서도 지방교육재정교부금 10억을 추가 지급키로 했다.

현장소통 부족으로 주민 불안과 불신이 높은 상황임을 감안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수돗물 안심지원단'으로 하여금 수질검사 결과, 복구 진행상황, 생수 및 학교급식 지원상황 등에 대한 일일 브리핑을 실시토록 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한편 인천시는 이번 수돗물 사태가 정상화되는 대로 피해보상에 대해 주민단체를 포함한 ‘민관합동정상화위원회(가칭)’를 구성, 객관성 있고 수용성을 높인 보상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