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수 영종소방서 공항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봄이 있었던가 싶게 겨울에서 바로 여름이 훅 다가온 느낌입니다. 여름하면 필수 가전제품인 에어컨이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가전제품이지만 작은 방심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란 실내기와 실외기를 배관으로 연결하고 기기들을 전기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장치입니다. 에어컨은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제품이므로 사용시에는 항상 안전 부분을 조심해야 합니다. 과도한 전력 사용이나 잘못된 전기배선 규격에 맞지 않는 전선 사용은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용이라 할지라도 굵은 규격의 전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삼성, 엘지 등의 제조업체들은 안전한 방법으로 시공을 의무화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유로, 큰 전기가 흐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 정도면 괜찮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허술하게 시공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설치기사님들은 안전하게 시공을 하고있지만 이 간단한 시공 방법의 차이로 화재로 연결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불타는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한 에어컨 화재예방법에 대해 몇가지 기억하면 좋을 듯 합니다.

1. 실외기 연결 전선이 낡았거나 전선 피복이 벗겨져 있지는 않는지 확인
2. 설치시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업체에게 맡길 것
3. 먼지들로 꽉 막힌 실외기는 발열로 인해 화재원인이 되므로 실외기 청소
4. 실외기는 통풍이 잘 되는곳에서 벽과 10cm 이상 유격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전선 사용
6. 에어컨은 멀티탭이 아닌 단독 콘센트 사용
7. 실외기 주위에 발화위험이 있는 물품을 적치하지 않는다.
  
이 같은 에어컨 화재예방법을 숙지하고 사용한다면 화재 없는 여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꼭 주의사항을 지켜서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