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는 민선7기 구청장 안전분야 공약사항 중 하나인 ‘취약계층 및 독거어르신 대상 가스안전차단기(이하 타이머콕) 무상설치 사업’을 이달부터 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타이머콕이란 가스레인지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시간이 도래하면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하는 안전장치다.

가스 사고에 취약하고 경제적 여력이 부족한 안전 취약계층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중증장애인, 저소득한부모 및 독거어르신 가구 등에 설치된다. 

동구는 이달부터 제1권역(송현1·2동, 송림1동, 송림2동, 금창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선두로 시공업체 계약을 통한 타이머콕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3천 가구를 설치 목표로 추가 설치대상 가구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타이머콕 설치사업을 실시함으로써 동네 구석구석 복지사각지대를 살필 수 있는 사업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관내 시공업체를 대상으로 참여업체를 모집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전문 업체와의 협력으로 안전성도 확보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은 “동구는 특히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 독거어르신 등 부주의로 인한 가스사고 위험이 많은 지역으로 타이머콕 설치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한 타이머콕 무상설치 사업이 안전사고에 취약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가구에 가스사고 예방과 생활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보살피는 복지정책 실현으로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