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추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공식방문을 하루 앞둔 19일, "중조(중북)친선을 계승하여 시대의 새로운 장을 계속 아로새기자"라는 제목의 글을 북한 노동신문에 기고했다.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기고문을 게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북한 방문의 의미를 크게 강조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시주석은 또 기고문에서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함으로써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시주석은 기고문 모두에 "올해는 중조 외교관계 설정 70돌이 되는 해"라고 밝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 초청에 따라 북한을 국가방문한다고 밝혔다. 

시주석은 이어 역대 양국 지도자들이 밀접히 왕래하면서 전통적 친선을 계승하고 진심으로 협력했다면서 "이 우정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굳건하며 천만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주석은 또 "김정은 위원장 동지의 올바른 결단과 해당 각측의 공동의 노력에 의하여 조선반도(한반도)에 평화와 대화의 대세가 형성되고 조선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쉽지 않은 역사적 기회가 마련됨으로서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인정과 기대를 획득한데 대하여 기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시주석은 "나와 김정은위원장동지의 지도와 공동의 노력에 의하여 70년의 빛나는 로정을 걸어온 중조관계는 새로운 역사적 출발점에 섰으며 새로운 생기와 활력을 내뿜고있다"고 강조하고 "이번 방문을 통하여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조선동지들과 함께 중조친선협조관계를 설계하고 전통적인 중조친선의 새로운 장을 아로새기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략적 의사소통과 교류를 강화하고 전통적인 중조친선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할 것' '고위급 왕래의 전통과 인도적 역할을 발휘하여 중조관계 발전의 설계도를 잘 작성하고 관계발전 방향을 잘 틀어쥘 것' '당적 교류를 심화시키고 국가관리 경험을 교류하여 자기 당과 자나라의 사업을 훌륭이 계승하고 발전시켜나갈 것' '실무협조를 강화해 양국 관계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 '의사소통과 대화, 협조를 강화해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나갈 것' 등을 약속했다.

시주석은 이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과정을 추진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것은 두 나라의 발전상 요구와 두나라 인민들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면서 "조선측 및 해당측들과 함께 의사소통과 조율을 강화하고 조선반도 문제와 관련한 대화와 협상에서 진전이 이룩되도록 공동으로 추동함으로써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위해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