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사전 대비 미흡, 초동 대응 이뤄지지 못해

18일 환경부가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사고원인에 대해 발표해 이목을 끌고 있다.

환경부는 먼저 인천시의 사전 대비에 문제점이 있었다고 전했다. 국가건설기준에 현장조사 실시 및 도출된 문제점을 통수 전에 해결책을 수립하는 것이 명시되어있음에도 이번에 인천시가 수계 전환 전에 수돗물 대체 공급을 위한 공급지역 확대방안 마련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 시에  밸브 조작 단계별로 수질 변화에 대한 확인 계획은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 분기점의 밸브 개방시 일시적으로 정수의 탁도가 0.6엔트유로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한 바 있음에도 정수장에서 별다른 조치 없이 수용가로 공급한 적이 있다는 점, 수계 전환에 따라 공촌정수장 개통 배수지 탁소가 수계 이전 평균 0.07NTU에서 3배 정도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초동 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 또한 피해의 확산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환경부는 이번 사태의 직접적 원인으로 ‘무리한 수계 전환 과정’임을 밝혔다. 이번 수계 전환 시에는 자연유화 방식이 아닌 역방향으로 해야 했기 때문에 관 흔들림, 수충격에 의한 부하 등의 영향을 고려하여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중간 중간 이물질이 발생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에 인천시는 역방향으로 유량을 2배 정도 증가시켜서 유속이 2배 정도 증가했음에도 위와 같은 대비가 이뤄지지 않아 관벽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져 바닥 침전물과 함께 공급되었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환경부는 적수 사태가 장기화된 이유에 대해 탁도계의 고장이 원인이라 밝혔다. 탁도계의 고장으로 인해 정확한 탁도 측정이 불가능해졌고 결국 공촌정수장 정수지와 흡수정이 이물질의 공급소 역할을 하게 되어 이후 지속적인 피해 발생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한편 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이물질 완전제거를 위해 인천시와 함께 공촌정수장 정수지 내, 송수관로, 배수지, 급수구역별 소블럭 순으로 이물질 제거 작업을 실시해 오염된 구간이 누락되지 않게끔 배수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며 늦어도 29일까지 수돗물 정상 공급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지만 완전히 정상화할 때까지는 한 달 정도가 더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