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김포지역 의원, 국토부 장관에 추진 요청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가능성 확인

서울과 인천, 김포 등 지자체 간 합의 불발로 답보 상태에 빠졌던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서을)·김두관(김포갑), 자유한국당 홍철호(김포을) 의원은 지난 7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선의 조속한 착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의원들은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을 최우선으로 추진해줄 것과 지자체 간 이견 조정에 국토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서울지역 폐기물 매립으로 30년간 피해를 받고 있는 인천과 김포 주민들의 피해를 외면하고 있는 서울시의 부적절성을 지적하고 협의 지연 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지난해 서울시는 5호선을 인천 검단신도시와 김포신도시로 연장하는 방안과 고양시 덕양구로 연장하는 방안을 놓고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특히 5호선 끝단의 방화차량기지와 인근 건설폐기장 이전 문제를 놓고 인천시, 김포시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태다.

이에 김현미 장관은 "5호선 김포연장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인천시와 김포시에서 용역조사 중인 사항을 합의해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인천시는 지난 3월 김포연장선의 최적 노선 발굴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고, 김포시는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김포시 철도망 구축방안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신동근 의원은 "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 추진에 있어 국토부가 방화 건폐장 이전에 대해 지자체 협의를 선결조건으로 내세우는 것은 무책임한 자세"라고 지적한 뒤 "국토부의 주도적 역할을 통해 방화 건폐장 이전에 대해 지자체 협의를 이끌어 내달라"고 촉구했다. 

김두관 의원과 홍철호 의원 역시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은 이제는 얼마나 빨리 사업을 시작하느냐가 문제인 만큼 최적의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며 "그동안 교통지옥이었던 김포가 십자형 철도중심지역으로 탈바꿈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인천·김포지역 의원들은 이날 인천지하철 2호선의 김포시~고양시 킨텍스(GTX) 연결사업, 서울~강화 고속도로 사업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