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개정…서울 변두리 이미지 탈피
이달 중순 국토부 건의서 제출…비용부담 최소화 방침

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이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변경될 전망이다. 이는 서울 중심의 명칭을 바꿔야한다는 인천시와 경기도의 주장에 따른 것이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서울시와 송파·노원·강동 3개 구는 최근 고속국도 100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개정에 동의하는 내용의 동의서를 경기도에 공식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3월 도지사 선거 당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는 이름은 서울 중심의 사고"라며 "지사가 되면 이름부터 바꿀 것"이라고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이후 같은해 12월 경기도와 인천시는 국토교통부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이름을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바꿀 것을 건의했다.

현행 제도상 고속도로의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해당 노선을 경유하는 모든 지자체장의 동의를 얻어 2개 이상 지자체장이 공동 신청토록 돼 있다.

서울시 송파·노원·강동구는 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부 구간이 경유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이달 중순까지 '도로의 노선번호 및 지명 관리에 관한 규칙'에 의거해 관련 준비 절차를 마치고 국토부에 명칭 변경을 공식 건의할 방침이다.

건의서가 제출되면 국토부는 행정안전부,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부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도로관리심의위원회에 상정해 변경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명칭 변경에 따른 교통 표지판 교체 등 비용은 원칙적으로 도로관리청인 시·군·구 지자체가 부담하되 재정 여건상 어려울 경우 광역 지자체가 정비계획을 수립해 지원토록 한다는 것이 경기도의 구상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와 인천시를 서울의 변두리로 격하시키는 기존 명칭을 버리고 수도권이라는 새로운 희망과 꿈의 지역으로 변화를 준다는 점에서 이번 명칭 변경은 의미가 크다"며 "수도권 상생·협력이라는 큰 틀에서 협조해준 서울시와 3개 구청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남은 명칭 개정과 관련한 준비도 철저히 해 개정안이 최종 통과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서울시(송파 등 3개 구)와 인천시(부평 등 3개 구), 경기도(고양 등 14개 시군)의 주요 도시를 원형으로 연결하는 총연장 128㎞의 왕복 8차로 고속국도다.

1기 신도시 건설에 따른 수도권 교통정체 해소를 목적으로 1988년 착공해 2007년 전 구간이 개통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