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의 지원정책에도 소상공인들 실질적 체감효과는 미비해 대책마련 시급

사진제공 부평구청


‘2019년 소상공인 지원 종합 계획 설명 및 정책 제안’을 주제로한 부평구 소상공인지원위원회가 부평구청(구청장 차준택)에서 지난 9일 진행됐다.
부평구는 지난 2016년 인천에서 선도적으로 소상공인지원조례를 제정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으며 2019년 조직개편으로 소상공인팀을 신설 본격적으로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추진중에 있다.
2019년 2월에는 신용보증재단 1억 원 출연을 통해 12억 원의 보증재원을 마련하고, 부평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례보증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그 외에도 착한가격업소 발굴 및 지원을 통해 지역물가 안정과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부평구청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은 그동안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등에서 다양한 지원정책이 추진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를 제공받지 못해 지원에서 소외된 경우가 많다는 민원이 많이 있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홍보하고 대상자들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겠다” 라고 밝혔다.
부평소상공인연합회 박한준 회장도 "소상공인들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알아보고 찾아다니는것이 어렵다. 특히 1인사업장 같은 경우 업장에 매여있는 경우가 많아 필요한 정보를 찾더라도 상담을 위해서는 장사를 하루접고 하루를 하는것이 현실이다." "부부나 가족이 함께 하던 일터에서 한사람은 따로 나가서 일을 해야 생계와 사업장을 유지할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생계를 위한 대출지원사업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의 정책과 달리 소상공인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기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인천시의 경우 2018년 "인천광역시 소상공인지원센터" 개소해 운영되고 있으나 인천시 전체 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제공이나 상담업무를 전담하기에는 인원이 턱없이 부족해 실질적인 도움을 구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홈페이지도 개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참여마당'코너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고객제안'이나 '자료실' 등에 관련정보나 자료가 한건도 없이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상공인들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구단위로 상권활성화 센터가 필요하며 이음카드 및 지원정책에 대한 안내와 의견을 소통할 수 있는 정기적인 대화 창구에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