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시공사 선정…5개 하도급 공사 지역업체 참여 전무
인천 시민단체, "지역 건설업계 홀대·경제활성화 패싱" 비판

인천경제청이 발주한 송도워터프런트 1-1공구 하도급 공사에 인천지역 건설업체가 하나도 참여하지 못해 이에 대한 책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달 25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송도워터프런트 1-1공구 공사를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송도워터프런트 1-1공구는 1단계 사업 구간 중 6·8공구 호수 남단의 기존에 매립한 토지를 다시 파내고 서측 수로 950m를 건설해 호수와 남측 수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공사비는 446억원에 이른다.

대우건설은 송도워터프런트 1-1공구 사업을 맡게 되면서 토공·철근콘크리트·비계와 구조물 해체·상하수도·조경시설물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5개 하도급 공사업체를 선정, 조달청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5개 하도급 공사에 인천지역 건설사들이 하나도 참여하지 못했다는 데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대우건설이 지역 건설업계 홀대와 인천 지역 경제 활성화 패싱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논란이 일자 인천경제청은 뒤늦게 인천 지역업체 60% 참여를 권고하는 내용을 담은 ‘인천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추진 협조’ 공문을 대우건설에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역 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를 제도적으로 강제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인천경제청의 설명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대우건설이 인천지역에서 이런 행태를 보이는 동안 발주처인 인천경제청과 인천시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고 싶다"며 "뒤늦게 대우건설에 협조 공문을 발송한 것은 지역사회의 따가운 비판을 피하기 위한 면피용일 뿐 이에 앞서 제도적인 문제와 지역 건설업체들의 참여를 제고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송도워터프런트 1-1공구 하도급 공사에 인천 지역 업체 참여율이 0%인 것은 대우건설의 인천지역 홀대와 인천경제청 및 인천시의 무관심에서 비롯된 결과"라며 "인천경체정과 인천시는 이제라도 지역 건설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송도워터프런트 사업에 인천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