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폐기물 소각업체들 소각로 세워야 할 지경
정부 '나 몰라라' 정책에 폐기물업계 폭발 직전

인천의 한 업체가 보관 중인 소각잔재물 900톤.

전국이 방치폐기물로 뒤덮여 처리를 고심하는 사태가 극에 달해 있는 시점에서 매립으로 처리해야 할 폐기물들도 처리를 못해 불법 보관·방치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미온적 정책 수립의 여파로 매립처리 해야 할 폐기물들이 극심한 매립장 부족사태로 적체·방치가 심각한 지경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최근 문제가 된 불법·방치 가연성폐기물의 경우 폐합성수지 종류로 환경오염 유발이 크지 않으나, 매립대상 폐기물은 소각 또는 재활용 잔재물들로 중금속 기준치가 인체 및 환경에 치명적이라는 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실제로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남동국가산업단지, 주물공단, 목재공단 등을 조사해 본 결과 폐주물사 등 매립처리 해야 할 폐기물들이 기업체와 소각장 보관창고에 수백톤씩 야적·방치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심각한 것은 폐기물은 선입·선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물질로 반입·처리·배출이라는 구조가 선순환되며 흘러야 하는데 마지막 배출 단계가 막혀 버렸다는 점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본지 취재 결과 인천 주요 산업단지에 있는 소각장의 경우 인근 산업체가 매일 발생시키는 산업폐기물을 처리해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체들은 수거해온 폐기물을 소각한 후 소각재를 매립장으로 처리하는 공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발생된 산업폐기물 소각재를 처리해야 할 매립장이 수도권에는 단 한 곳도 없다 보니 이 폐기물들이 부산, 경주, 여수 등지로 위탁처리되고 있고, 이 지역도 전국의 매립물과 소각재가 몰리고 있어 처리 의뢰를 거절하는 데 진땀을 흘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2018년도 기준 발생되는 매립대상 폐기물은 하루 약 3만톤인 데 반해 이를 반입할 수 있는 전국 매립시설의  평균 반입능력은 하루 약 2만톤으로 수급에 극심한 엇박자가 예상된다.

배재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매립장 부족이 심각해지면서 4~5년 후에는 연이은 매립 종료 사태로 인해 발생되는 매립폐기물을 일체 처리할 수가 없는 상황이 올 것"이라며 "이번 매립장 부족 심화사태에 대한 긴급 수혈 처방으로 수도권매립지의 반입 문호를 한시적으로라도 완화된 기준으로 열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아울러 산업폐기물 소각업체들이 소각재의 재활용 방법이 전무한 상태에서 유일한 수도권 처리루트인 수도권매립지도 반입 성상에 돌이나 시멘트, 금속 및 철제류 등이 혼합됐을 경우 반입을 거절하거나 반입 소각재를 최초 2달간 전수 조사하는 등의 기준을 완화해 업체들의 부담을 덜어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환경부 폐자원관리과 관계자는 "매립장 설립은 민간영역의 문제라는 점에서 정부가 지자체에 이를 종용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다만 정부 차원에서 매립장 설립과 관련해 주민소통을 강화하는 법 개정을 준비하고 있고 국회 토론회, 연구용역 등 다각도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 상반기 내로 소각재 처리에 뚜렷한 돌파구가 없다면 소각로를 세울 수밖에 없다"며 "이로 인한 국가적 폐기물 처리대란이 연쇄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