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오는 19일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서해 남북협력 해양분야 전문가 초청 워크숍'을 개최한다.

서해에서의 남북협력은 개성공단과 남북 철도 연결 그리고 금강산 및 DMZ 관광 등 육상에서의 국지적인 성격과는 달리 기후환경, 생태보전, 오염방제, 자원개발과 재생에너지, 경제특구 및 항만 개발, 해상물류, 수산, 간척 개발 등 다양한 이슈들이 광범위한 영역에서 해양환경을 배경으로 잠재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서해에서의 해양환경 상황과 해양과학기술을 통한 남북협력에 관해 연구경험이 풍부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자를 초청하여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남북교류 영역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워크숍의 첫 번째 주제발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순환기후연구센터 전동철 책임연구원이 '서해 미래비전: 해양과학기술 남북협력 제안'을, 두 번째 주제발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양찬수 책임연구원이 '서한만 해양환경과 남북 해상 물류환경 평가'를 발표한다.

종합토론에서는 인천연구원 김창수 미래평화도시연구단장(부원장)이 사회를 맡고, 김운수 교통물류연구실장과 김수한 도시경영연구실 연구위원를 비롯한 인천연구원의 관련 연구자들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용식 인천연구원장은 “인천은 서해에서 평화와 안보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후환경, 생태보전, 오염방제, 자원개발과 재생에너지, 경제특구 및 항만 개발, 해상물류, 수산, 간척 개발 등 남북협력에 따른 해양환경에 필연적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늦지 않게 심도 있는 연구와 전략적 구상이 준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