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인천 연수구청에서 'M버스 일부노선 폐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발표자인 고남석 연수구청장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인천 송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2개 노선이 경영악화로 운행이 중단되자 연수구가 운영권한을 관계 당국에 요구하고 나섰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16일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도와 서울 여의도~잠실을 연결하는 광역버스(M버스) 2개 노선이 오늘 폐선됐다"며 "M버스 운영사인 이삼화관광과 미온적 대처로 보완책을 찾지 못한 인천시 및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 구청장은 "해당 버스 노선은 송도에 입주하는 주민들이 늘면서 증차가 요구되던 노선"이라며 "이들 노선의 경영적자를 보전하거나 광역버스를 직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버스 운영 권한은 대광위와 광역자치단체에 있다는 관련법 때문에 문제를 풀 수 없었다"고 법 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는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특별자치도지사로부터 면허를 받거나 시/도지사에게 등록하게 돼 있다.

연수구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 면허 권한이 기초자치단체에 주어지면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법 개정을 관계 당국에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 마을버스 순환체계 개선을 위한 사무권의 위임도 요청했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사업자들의 폐선 신청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역버스 사업자들은 광역버스가 출·퇴근 시간에만 이용자들이 몰리는 점과 주 52시간 근무제 의무화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시에서 이들 버스의 경영적자를 보전할 여력이 없기 때문에 버스노선 폐선 신청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삼화관광은 이날 M6635(인천 송도∼여의도)번과 M6336(인천 송도∼잠실)번 버스의 운영을 중단했다.

출근시간대에 서울 여의도·잠실에서 인천 송도로 오는 버스와 퇴근시간대에 인천 송도에서 서울 여의도·잠실로 가는 버스의 이용객이 사실상 전무한 탓에 적자가 쌓여 운행할 수 없다는 게 이삼화관광 측의 설명이다.

이들 버스의 누적 적자는 현재까지 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지역 다른 광역버스 사업자인 천지교통도 경영악화로 2500번(인천 계산동∼서울 공덕역) 버스 운행을 중단하겠다며 이 버스노선 폐선을 인천시에 신청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