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이사장제, 임원추천위원 공개 합의도출 실패

인천문화재단의 변화와 쇄신 노력이 변죽만 울리고 있다.

혁신위원회를 꾸려 4차 회의까지 열었지만 가시적 성과는 없다.

조직의 독립성과 투명성 제고에 의견만 갈려 지역사회 반발이 크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5일 논평을 내고 “인천문화재단 혁신위원회가 4차 회의(4. 3)까지 열었지만, 재단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대표이사 선출방식 및 이사장 직위 개선과 같은 안건은 이견만 확인한 채 성과 없이 끝나는 등 여전히 갈팡질팡 제자리 걸음”이라며 “애초에 혁신위원회는 박남춘 시장의 인사 독립성 확보 의지로 구성된 만큼 혁신위원이 사사로움보다 다양한 의견그룹을 대변하는 대표자로서 제 역할을 다 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재단 혁신위는 지난 3일 시의회 별관 3층에서 4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최병국 대표를 포함해 모두 11명이 참석했다.

주요 안건은 대표이사 선출방식과 이사장 직위 개선안이었다.

하지만 2시간여 논의에도 민간 이사장 도입 여부는 결론내지 못했다.

또 임원추천위원 공개 등 투명성 제고는 논의도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인천경실련은 “민간 이사장제 도입, 대표이사 후보 경력 공개의 프라이버시(인권) 침해 논란 등으로 점철되다 보니 정작 임원 추천위원회 공개 문제는 논의 선상에서 밀려난 듯 하다”며 “혁신위원 면면을 보면 재단의 대표이사, 이사, 임원 추천위원 등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사다 보니 벌써부터 자기방어를 하는 게 아니냐는 오해를 살 수도 있는데다 자칫 그들만의 리그처럼 사사롭게 처신하다 대표성 논란으로 역풍을 맞을까 걱정된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재단 혁신위는 지역 문화계 4명, 재단 대표·이사 4명, 노조 2명, 인천시·시의회 2명 등 12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2월 26일 최 대표 취임과 함께 활동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