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사업 무산 여파가 심상찮다.

거센 지역사회 반발 속에 인천시장·경제청장 퇴진론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

1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라사업단 등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인천시가 투자기업인 인베스코와 JK미래, LH와 체결한 G시티 프로젝트 추진 양해각서(MOU) 유효기간(1년)이 지난 11일로써 끝났다.

이 사업은 오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천㎡에 사업비 4조700억원을 들여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거시설 규모를 놓고 특혜시비가 제기되는 등 논란이 됐다.

생활형 숙박시설 비중(8천실)이 지나치게 많다는 지적이었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대폭 축소를 요구하며 사업불허 입장을 고수했다.

앞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지난해 12월 12일 기자회견에서 “생활형 숙박시설 8천실을 허용하면 청라 계획인구의 20%가 넘는 2만명이 갑자기 늘어 학교·교통·기반시설 등 도시계획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8천실보다 상당 부분 줄여서 개발계획 변경을 요청하면 이에 대해서는 허용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애초에 구글의 직접투자 계획이 없었다는 점도 작용했다.

실제 구글은 MOU 만료 하루 전인 10일 클라우드 데이터센터(IDC) 서울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내년 초 서울 리전 설치를 계기로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구글 투자유치 꿈에 부풀었던 인천으로선 헛물만 켠 셈이다.

LH 관계자는 “청라 국제업무단지는 실시계획을 조정해 사업성을 높인 뒤 개발사업자를 다시 선정하는 방안을 인천시·경제자유구역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G시티 사업 백지화 소식에 당장 해당지역 여론은 험악해졌다.

청라지역 주민 O씨는 “인천경제청은 여태껏 다른 대안은 내놓지 못하면서 LH 등에 생숙(생활형숙박시설) 규모만 줄이라고 사업계획서 퇴짜만 놨다”며 “사업이 이 지경까지 왔으면 인천시장이든 인천경제청장이든 이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미온적이고 서투른 인천시정부터 질타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이학재 국회의원(서구갑)은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인천시는 구글이 청라에 먼저 손을 내밀었는데도 그 손을 못 믿겠다며 계속적인 문제제기와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해 결국 일을 그르쳤다”며 “지금처럼 인천시가 ‘청라는 땅 주인인 LH가 알아서 잘 해 보라’는 식이라면 청라국제도시의 완성은 10년, 100년이 지나도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