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어업인연합회 등 서해 5도 어민들은 10일 오전 인천 옹진군 백령도 두문진 인근 해상에서 어선 120여척을 이끌고  실효성 없는 어장 확장을 반대하는 해상 시위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을 내고 "우리는 지금까지 국가안보를 이유로 정부의 통제 아래 제한된 시간과 가두리처럼 협소한 주변어장에서 겨우 생계를 유지할 정도의 어로 활동만 해왔다"며 "최근 정부는 서해5도 어장 확장을 발표했으나, 이는 일방적이고 생색내기용 발표"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평양에서 남북이 우발적 군사적 충돌 방지를 합의했음에도, 아직도 조업을 통제한다는 것은 서해5도 어민들에게 대한 인권차별"이라며 "어민들에게 지금까지 침해당한 우리 측 해역에 대한 조업권을 보장해달라"고 강조했다.

서해5도 어장은 지난 1일부터 1614㎢에서 1859㎢로 245㎢ 확대됐으며 1964년 이래 금지됐던 야간 조업도 1시간 연장됐다.  
  
연평도 어장은 815㎢에서 905㎢로 90㎢ 늘어났고, 백령도 어장은 남쪽에 154.6㎢ 규모의 D어장이 신설됐다.

그러나 백령·소청·대청도 어민들은 D어장까지 가려면 최소 4시간이 걸리고, D어장에 간다 하더라도 수심이 깊어 조업에 용이하지 않다.

이들은 실질적인 어장 면적 확대와 어업 규제와 단속 등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측 수역인 백령도 동북단과 대청도 동단에서 북이 주장하는 경비계선 인접까지와 B어장 동쪽을 확장해야 한다"며 "어장 확장에 따른 서해5도의 어선의 연안복합, 통발, 안강망, 자망 등 어업허가 규제를 완화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어업 안전과 지원을 위해 현재 해양수산부·지자체 어업지도선, 해군, 해경 등으로 분산돼 있는 연안 어업 통제를 해경으로 일원화 해야한다"며 "국방부, 해수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서해5도 민관협의체를 열어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해결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복봉 대청도 선주협회 회장은 "날씨가 좋지 않음에도 많은 어민들이 어선을 이끌고 참석했다. 이는 우리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어민을 진정으로 위하는 정책과 규제가 마련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해수부 관계자는 "신설된 연평도 남쪽 D어장은 이미 어민들과 2차례 협의를 거친 사항"이라며 "어장 확장으로 어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점차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경은 돌발상황을 대비해 해상 20여척을 해당 해상에 배치했으며 시위는 이날 오후 4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