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재난취약계층의 재난사고 발생요소를 미리 제거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재난취약계층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재난취약계층 지원 사업은 주택용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가스 자동 밸브 설치 및 노후시설 정비, 전기, 가스, 난방, 소방 등 재난발생 가능성이 있는 노후 위험시설 안전점검 및 정비, 재난안전 교육 지원 등이다.

지원 대상자는 구에 주소를 둔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청소년이 가장인 세대, 65세 이상 홀로 사는 노인 등이다.

신청 기간은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이며, 신청 방법은 거주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본인이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 결정은 신청자의 자산상황, 지원 필요성, 시급성 등을 조사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최종 지원대상자를 결정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청 안전총괄실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2015년부터 취약계층에 소화기 등을 지원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조례를 만들어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전기, 가스, 난방으로 대상사업을 늘린 바 있다"며 "이를 통해 무전재난(無錢災難)으로부터 구민 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