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도권매립지 정책이 지역 갈등과 논란을 키우고 있다.

당초 대체후보지 유치공모 방침이 재확인되자 비판여론이 들끓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5일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에서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 연구)용역 결과가 공식 보고되지 않아 영종지역 포함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며 “잠정적으로 논의되는 대체매립지 추진은 유치 공모방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희망지역 신청을 받아 추진하겠다는 기존 입장의 반복이다.

하지만 그간 지역사회에선 대체매립지 사용연장 꼼수 지적이 잇따랐다.

유치 신청에 나설 지역은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공모 실패 후 사용기한 연장으로 가는 수순이라는 논리다.

차일피일 대체후보지 발표를 미루는 것도 지역갈등을 부추킨다.

지난 2일 관련용역 처리기한이 지나도록 후보지 발표는 오리무중이다.

이런 중에 박 시장이 대체지 유치공모를 고수하자 지역여론은 더 험악해졌다.

시가 반대여론과 정면에서 맞서면서 지역 정체성 논란까지 불거졌다.

서구 주민 D(53) 씨는 “내 집 주변이 온갖 악취가 뿜어져 나올 쓰레기매립장이 된다는데 두 손 벌려 환영할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며 “두 말할 필요 없이 지금 쓰레기매립장은 약속한 사용기한이 끝나는대로 인천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게 당연하다”라고 말했다.  

영종도 주민 O(49) 씨도 “쓰레기매립장 사용종료 얘기만 나오면 한 발 빼는 박 시장만 보면 과연 서울시장인지 인천시장인지 모르겠다”라며 “인천시민의 이익과 지역발전을 맡긴 유권자와 주민을 위해서라도 태도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2015년 6월 환경부·서울·인천·경기 4자 협의체는 `잔여 매립부지인 제3·4 매립장 가운데 3-1공구 103만3000㎡를 사용하고 3개 시도는 대체매립지확보추진단을 구성·운영해 대체매립지 조성 등 안정적 처리방안을 강구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에 따라 3개 시도는 2016년 1월 추진단 출범 후 연구용역을 맡겼다. 하지만 지난 2일 해당 연구용역 처리시한이 지나도록 후보지 발표는 미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