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의 물류대학원인 시립인천대 동북아물류전문대학원이 대학당국의 미숙한 행정업무처리로 인해 존폐위기를 맞았다.

교육인적자원부는 학생을 가르칠 교원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다는 사유를 들어 신규 정원을 받지 못하도록 하는 대학원 폐지통보를 지난달 4일 학교 측에 전달했다. 교육부는 인천대로부터 해명자료를 받는 대로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대학원폐지문제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지난 5일 교육부의 조치에 이의를 제기하는 해명자료를 보냈으나 제재사유인 교원확보 등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아 의견불충분으로 반려 조치됐다. 지난 2004년3월 개원한 동북아물류대학원은 개원 2년여 만에 정부로부터 대학원 폐지라는 강력한 조치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관련기사 3면

대학원폐지통보는 학교 측이 물류전문대학원 기준인 100명당 8명의 교원확보기준에서 1명을 확보하지 못해 받게 된 것이다.

특히 교육부는 인천대 측에 대학원의 교원확보 기준을 채우라는 주문을 대학원이 설립되던 지난 2004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한차례씩 3회에 걸쳐 요구했다. 인천대는 학교 개원이후 3년여가 지나도록 이 기준을 채우지 못해 지난 2005년 1차로 대학원정원 동결 및 정원감축 1년간 유예라는 행정제재를 받고 올해 2차로 대학원 폐지라는 강력한 행정제재를 받았다.

대학원은 이에 앞서 2차 행정제재를 받을 것에 대비해 지난해 2월16일 교무과장이 인천대 총장과 부총장에게 교수 2명과 겸임교수 2명 등 모두 4명의 교원을 확보해야 한다는 업무보고를 했다. 이어 같은 해 2월23일 대학원차원에서도 교수 4명이 필요하고 이를 확보하지 못하면 행정제재가 누적될 수 있다고 보고 했다.

학교 측은 교육부로부터 강력한 행정제재가 예고되는 상황에서도 교원확보를 미루다 올해 대학원폐지라는 행정제재통보를 받았다.

동북아물류대학원 재학생들은 교육부의 조치가 알려지자 지난 7일 오후 5시부터 11시까지 학교캠퍼스인 송도신도시 미래관 대회의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원우회를 중심으로 ‘대학원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송인석, 이하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학교 측의 무성의한 조치에 강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비대위는 “물류분야 최우수 특성화대학으로 지정받는 등 인천을 벗어나 대한민국의 21세기 성장 동력의 물류인력 양성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동북아물류대학원이 학교당국의 무성의한 대응으로 인해 존폐위기에 내몰린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학교 측의 무성의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박호군 인천대총장은 지난 7일 오전 대학원원우회와 간담회를 갖고 “사태를 제대로 보고 받지 못했다”며 “대학원폐지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