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면세점 매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었고, 특히 중국인 관광객 숫자는 사드 보복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18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면세점 매출액은 1조741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이는 지난 1월 1조7116억원으로 역대 최고매출액을 찍은 이후 다시 최고액을 경신한 금액이다.

 지난달 외국인 관광객은 131만명 방문, 매출 1조4070억원으로 역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무려 43% 증가한 수치다.

 또 외국인 관광객 중 중국인은 51만명으로,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단행됐던 2017년 3월 이후 최대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시작되기 이전인 2016년 1~2월과도 비슷한 숫자다. 다만 면세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중국인 관광객 중 단체관광객 숫자는 미미하며, 보따리상인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올해 2월 면세업계 매출성장에 대해 면세업계는 지난해 2월이 평창 동계올림픽과 겹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에는 평창동계올릭픽이 열리고 비행기표가 비싸지자 면세점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보따리상 방문이 줄었다는 것이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2월은 화이트데이 특수가 있어 조금 매출이 잘 나오는 편"이라며 "개별로 한국을 방문하는 보따리상이 면세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3월까진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