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25일, 서곶로(가정오거리~완정사거리) 8.5km 구간에 태극기와 제작한 진관사 태극기를 교차 게양하는 것을 시작으로 범 구민 태극기 달기 운동을 펼쳤다.

3·1운동 당시 지역주민 300여 명이 독립운동을 벌여 역사적으로 의미가 큰 장소인, 당하지구 5호 어린이공원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3월 1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광복회원을 비롯한 보훈단체회원, 내빈, 주민과 학생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권회복을 위해 민족자존의 가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위업’을 되새기고, 나라와 민족을 위해 신명을 다 바친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며 엄숙하고 성대히 진행됐다.

식전행사로 인천아리랑 보존회(회장 손영숙)에서 일제 강점기를 버텨온 어머니들의 한의 소리인 ‘인천아리랑 공연’을 펼쳤다.

본 행사에서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독립선언문 낭독’, ‘유공자 표창’, ‘진관사 태극기 전달’과 함께 서구에 거주하고 있는 ‘류관순 열사’의 후손인 ‘류효상’ 씨가 100년 전 3·1운동을 기리며 류관순 열사의 회고록을 낭독했다.

이어 전국 각지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 만세’를 울부짖었던 선연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3·1절 노래’와 ‘만세삼창’이 이어졌다. 이외에도 3·1운동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행사에 참석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는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 사랑 정신’을 되새기고, 새로운 100년을 위한 ‘도약과 화합’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