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상품 개발 시비 6천300만원 지원

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는 인천시에서 주관하는 오감(五感)으로 즐기는 테마여행상품 개발 공모사업에 ‘배다리 역사문화마을 테마여행’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배다리 마을의 근대문화와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문화관광콘텐츠를 바탕으로, 배다리 헌책방 테마거리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특색 있는 테마여행상품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이번 인천시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시비 6천3백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특히 이번 사업은 배다리 일원에서 활동 중인 작가, 상인 및 활동가들과 협업해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사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전 과정을 지역주민과 함께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의 주요내용으로는 배다리입구에서 매주 열리는 소규모 골동품장터인 도깨비장터를 재편해 인천을 대표하는 지역장터로 확장 운영하는 것과 지난해까지 배다리 상인들이 모여 소규모로 열렸던 배다리 북마켓 행사를 전국단위의 BOOK-페스티벌로 기획 추진하는 것이다.

또한 문화해설사 교육을 통해 양성된 지역 거주주민이 직접 배다리의 근대역사와 헌책방거리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골목투어를 진행해, 곳곳에 숨어있는 배다리의 매력을 관광객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이번 사업은 기존의 관(官) 중심으로 추진되었던 관광사업과는 다르게 전적으로 주민들의 주도하에 진행될 예정”이라며, “주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자생적?지속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