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가스탱크에서 가스가 새고 있었다는 사실 외에도 LPG기지와 쓰레기 소각장이 LNG 인수기지와 함께 있는 것 자체가 행정처리의 큰 실수입니다.”

인천시의회 송도LNG 인수기지 가스사고관련 조사특별위원회 이재호 위원장은 이번 가스누출사고를 통해 가스공사의 안전예산을 늘려 보다 확실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호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송도 LNG 기지에서 열린 시의회 제3차 LNG 기지 가스사고 조사특별위원회에서 14·15·16·17호 탱크 가스누출사고는 물론 LNG 기지가 인천시로 들어오는 과정의 행정적 문제점까지 총체적인 의혹 제기에 나섰다.

이 위원장은 “인천시는 현 담당자들이 자신의 업무가 아니었을 때 일어난 일은 ‘모르쇠’로 일관한다”며 “송도 경제자유구역의 외자유치 등에 이번 송도LNG 가스사고가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을 하되 가스기지와 관련된 모든 것을 점검하고 재정비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의회 조사특위는 이번 LNG 인수기지 저장탱크 가스누출사고는 사고원인 분석에 따른 기술적 조사 외에도 이를 곧바로 알리지 않은 한국가스공사와 산업자원부, 이 같은 사실이 감사에서 드러났음에도 인천시에 통보하지 않은 감사원까지 ‘인천시를 완전히 배제했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 한국가스공사가 송도LNG 기지에 대한 운영사항을 인천시에 보고함은 물론 정기적인 시의회의 감시를 받을 수 있는 보고체계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며 “기술적이거나 행정적 부분의 종합적인 점검이 이뤄져 인천시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스탱크 주변토양의 동결작업이 마무리된 후 사람이 직접 들어가 탱크내부를 조사하는 11월 이전까지 특위 활동에 한계가 있을 수 있어 당분간 행정적 처리 부분에 특위활동의 초점이 맞춰질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2014 아시안게임 인천유치 문제와 시의회 회기가 겹쳐 당분간 조사특위가 열리기는 쉽지 않다”며 “그동안 가스공사측에 요구한 자료조사와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교수진의 기술적 조사가 병행된 후에 4차 특위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