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실증사업' 전개

경제자유구역 등 7곳  혁신 추진협의회' 개최
올 상반기 중 혁신성장 추진 계획 수립·발표
혁신 추진협 참여범위 확대, 협업체계 구축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의 혁신성장사업 추진방안이 마련됐다. 이로써 경제자유구역별 혁신성장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청 합동으로 '제3차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협의회'를 열고 경제자유구역별 혁신성장사업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실증사업을 전개한다. 황해경제자유구역은 초소형 미래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은 수성의료지구 스마트시티 조성에 나선다.

이어 광양만권은 탄소자원화 실증단지 구축, 충북은 오송 바이오밸리 구축, 동해안권은 옥계지구 특수 알루미늄 합금 가공 클러스터 조성,
부산진해는 글로벌 첨단 물류 단지 조성 등을 추진한다.

협의회에 참석한 신산업 분야 전문가들은 경제자유구역에 적합한 혁신성장사업으로 블록체인을 적용한 스마트물류 사업,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시범사업 등을 제안했다.

이에 산업부는 경제자유구역과 전문가들이 제안한 혁신성장사업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올해 상반기 중 경제자유구역 혁신성장 추진 계획을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개발중심의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 제도를 기관장의 혁신성장 의지, 입주기업 지원 실적 등 혁신성장 중심으로 개편한다. 이를 통해 경제자유구역의
 혁신성장 추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김용채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경제자유구역이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선도자가 되도록 모든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혁신성장의 조기성과 창출을 위해 혁신 추진협의회 참여범위를 확대해 협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