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구제역 발생 하루만에 8곳 확진

경기 안성시 금광면 축산농가에서 지난 28일 올 겨울 처음으로 구제역이 발생한 가운데 하루 만에 구제역 확진이 8곳으로 늘었다.

경기 안성시는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금광면의 또 다른 축산농가 9곳을 대상으로 구제역 정밀검사를 벌인 결과 6곳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된 양성면 한우농가 역시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새롭게 구제역이 확인된 7곳 중 금광면에 위치한 축산농가들은 처음 구제역이 발생한 축산농가로부터 500m 이내에 위치해 있다. 양성면 한우농가는
직선으로 11~12㎞가량 떨어져 있다.

금광면에서 추가로 구제역이 발생한 6곳의 축산농가에서는 젖소 131두, 한우 89두, 육우 621두를 사육중이며 양성면 농가는 한우 97마리를 사육중이다.

시는 이에 따라 30일부터 오는 2월1일까지 금광면 인근 농가 6곳의 젖소 131두, 한우 89두, 육우 393두 등 613두와 양성면 농가의 한우 97두를 긴급 살처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발생농장 주변 500m~3㎞이내에 인접해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 예방순찰을 실시하는 한편 주요도로에 생석회 살포 및 방역초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축 이동제한 조치와 함께 외부인과 차량의 축산농가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구제역 발생 하루 만에 두 번째 구제역 확진이 나오자 추가 확산을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제역 발생 역학조사와 함께 확진방지를 위해 예방순찰 및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며 "더 이상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