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시스

2019 아랍에미리트(UAE) 아시안컵 첫 경기에서 약체 필리핀에 고전한 것에 대해 파울루 벤투 축구대표팀 감독은 "상대가 수비 진형으로 많이 물러나 공간 창출이 어려웠다"고 돌아봤다..

한국은 7일 오후 10시30분(한국시간) UAE 두바이의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필리핀과의 대회 C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후반 22분에 터진 황의조(감바 오카사)의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승리했다.

목표로 했던 승점 3점을 얻었지만 약체로 평가받던 필리핀을 상대로 답답한 경기력을 보였다. 조 2위로 출발했다. 앞서 열린 경기에서 키르기스스탄을 2-1로 꺾은 중국이 다득점에서 한국에 앞서 조 1위다.

벤투 감독은 "상대가 수비 라인을 내려서 뒤에 많은 선수를 배치했다. 그래서 공간 창출이 어려웠다. 득점 후에는 공간이 조금씩 생겨 추가 득점 기회를 가져갈 수 있었다"면서 "결과는 공정하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승리였다"며 내용보다는 승리라는 결과에 의미를 부여했다.

햄스트링 부상이 의심돼 교체된 기성용(뉴캐슬)을 두고는 "아직 정확히 어떤 상태인지 모른다. 의무팀의 최종 진단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국과의 3차전부터 합류할 손흥민(토트넘)의 역할에 대해서는 "손흥민은 우리 플레이 스타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선수다. 문전에서 상대를 무너뜨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선수"라면서 "손흥민이 좋은 컨디션으로 합류해 세 번째 경기부터 도와줄 수 있길 기대한다. 2차전에서도 손흥민을 활용할 수 없다. 없는 상태에서도 우리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12일 키르기스와 조별리그 2차전을 갖는다.

-경기 소감은.

 "오늘 경기는 예상대로 진행됐다. 우리가 해왔던대로 지배하고, 컨트롤하면서 풀어가려고 했다. 상대가 수비 라인을 내려 뒤에 많은 선수를 배치했다. 그래서 공간 창출이 어려웠다. 득점 후에는 공간이 조금씩 생겨 추가 득점 기회를 가져갈 수 있었다. 결과는 공정하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승리였다."

-그동안 공격적인 팀들과 많이 맞붙었다. 수비 위주팀과 대결하니 어떤 느낌인가.

 "다음 경기들이 오늘과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상대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지만 분석은 마무리했다. 필리핀처럼 수비적으로 나올 수 있겠지만 지금 우리 조 상황을 보면 두 팀이 승점 3점, 두 팀은 승점이 없다. 아무래도 2차전에는 팀들이 다른 방식으로 나올 것이다. 키르기스스탄은 2차전에서 승점을 쌓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상대를 신경쓰기보다 우리 방식으로 어떻게 풀어가는지가 중요하다. 상대에 따라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수비적인 팀을 상대시 공간이 없을 때, 어떻게 할지 고민하겠다."

-기성용의 부상 정도는.

"아직 정확히 어떤 상태인지 모른다. 의무팀의 최종 진단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경고가 세 장이나 나왔는데.

 "경고도 경기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물론 오늘 같은 경우는 심판 판정의 기준이 조금 애매했다. 이용은 첫 번째 반칙에서 바로 경고가 나왔다. 하지만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다. 지금 경고 받은 선수 걱정보다 다음 경기를 어떻게 준비할지 생각해야 한다. 다음 경기에서 승점 3점을 추가해야 1차 목표인 조별리그 통과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그 부분에 더 집중하겠다."

-선수들의 몸이 무거워 보이는데, 우승으로 가는 과정이라고 봐야 하나.

 "선수들이 처한 환경이 다르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아시아권에서 뛰는 선수들은 시즌 종료 후에 합류했고, 유럽리그 선수들은 시즌 중에 왔다. 모두 같은 레벨로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최대한 모든 이들을 최상으로 만드려고 노력했다. 오늘 좋은 템포로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수비적인 팀을 상대로 경기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을 빼앗겼을 때 수비 전환시 체력소모도 상당했다. 오늘 컨디션 문제는 없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몸 상태의 문제는 없을 것이다."

-결정력이 떨어지는 모습이었는데.

 "득점을 기록할 때까지 좋은 기회가 많지 않았으나 경기를 계속 주도했다. 다음 경기에서는 과정부터 준비를 잘해 오늘보다 정교하게 공격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최대한 공격을 많이 하도록 준비하겠다. 상대는 수비적으로 나오고 역습을 노릴 것으로 예상된다. 잘 준비하겠다."

-3차전부터는 손흥민이 합류하는데.

 "손흥민은 우리 플레이 스타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선수다. 문전에서 상대를 무너뜨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선수다. 손흥민이 좋은 컨디션으로 합류해 세 번째 경기부터 도와줄 수 있길 기대한다. 2차전에서도 손흥민을 활용할 수 없다. 없는 상태에서도 우리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