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7만여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변화와 도약의 희망찬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재물이 넘치고, 복이 넘치는 황금돼지 해를 맞아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으로 축복받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활기차게 군정을 펼칠 수 있도록 정성과 지혜를 모아주신 군민 여러분과 맡은 바 소임을 성실히 수행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취임 후 6개월간 「풍요로운 강화」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향후 4년간의 계획을 세우고 초석을 다졌습니다. 민선 7기 군정은 주민들의 소리를 경청하며 소통하고 협력하는 현장중심의 공감행정과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목표로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먼저, 군민의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실생활 편익시설 확충 등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강화읍, 선원면 등 구도심과 주거밀집지역, 주요 관광지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친환경 녹색 휴식공간을 조성해 군민과 자연이 함께 숨쉬는 생태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개발보다는 지역 특성과 공동체 가치를 살려 활력을 되찾는 도시재생에 집중하겠습니다.
군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마을정비형 공공임대주택을 추진하고,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남산리 주거 환경 뉴딜사업과 관청리, 신문리, 남산리 일원 도시재생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군민 모두가 누리는 따뜻한 복지공동체 구축과 계층별 맞춤형 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먼저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의 아름답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보장하고, 저출산 시대 출산장려를 위한 장려금 확대와 모자 보건 및 출산 환경 개선 등 계층별 맞춤형 복지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중·고등학생 무상 교복지원 사업과 제2 강화장학관 개관 등 강화군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실질적인 소득으로 이어지는 농·수·축산업 정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선진 농업시스템을 도입하고, 농‧수‧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농‧수‧축산물 명품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다섯째,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장 현대화사업을 통하여 서민 경제의 근간인 전통시장 활성화는 물론, 모든 사업장의 인력, 장비 및 자재를 관내에서 충당 할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펼쳐 활력이 넘치는 경제 기반을 다져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강화군만의 특색 있는 역사‧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강화군은 다양한 관광 사업을 통해 명실상부한 수도권 제1의 관광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관광콘텐츠 개발과 철저한 문화유산 관리로 
강화군만의 특색 있는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인 관광도시의 기틀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일곱째, 획기적인 교통망 확충과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서울·인천 도심과의 접근성 확보를 위해 서울~강화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청라~초지대교간 김포해안도로 잔여구간 확포장 공사, 마송~강화간 국도48호선 확장공사, 선원~길상간 도로 확·포장공사 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을 위한 저상버스 도입을 비롯해 시외버스 노선 신설 등 대중교통 편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풍요로운 삶을 위한 문화·복지·체육시설을 대폭 확충하겠습니다. 
여성과 어린이가 함께할 수 있도록 강화읍 남산리에 여성복지회관을 신축하고, 남부지역에는 육아종합정보센터, 키즈카페, 청소년상담센터, 여성복지관, 노인문화센터 등 종합복지타운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복합문화공간을 두루 갖춘 석모도 힐링공원 조성사업도 조속히 마무리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도 저와 700여 공직자들은 오로지 풍요로운 강화 건설을 목표로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변함없는 성원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새해에도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 성취하시고,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