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사회지도층 인사 개입… 4년 만에 시세 2배 올라 투기 의혹 제기

옛 러시아영사관이 위치했던 중구 개항장 문화지구에 고층 오피스텔 건립이 추진되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13일 성명을 내고 “만약 이 일대에 29층짜리 초고층 오피스텔 2개 동이 건립된다면 인천역 주변의 역사성과 도시경관이 크게 파괴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인천연대는 “약 1,400평에 달하는 이 부지는 인천시가 ‘인천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사업’을 벌이면서 토지가치가 상승한 틈을 타서 인천시의 소위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대거 관여돼 있다”면서 “이들이 지난 7월, 건축허가를 받은 뒤 직접 착공하지 않고 서울의 개발사에 땅을 팔아넘겼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입 당시 1㎡당 169만원이던 개별 공시지가가는 1㎡당 227만원으로 뛰었다”면서 “매각 대금은 130억 원, 4년 만에 매입가의 두 배 이상 올랐다”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오피스텔 건축허가가 떨어지기 전 이미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 3월 역사문화미관지구로 지정됐는데도 건축허가가 났다”며 “인허가 과정에서 로비나 정치적 외압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이 오피스텔 건립계획은 지난해 9월 경관심의를 통과하고 지난 6월에 건축허가가 떨어졌다.

인천연대는 “인천시는 철저한 감사를 진행해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각종 개발 관련 심의에 '역사·문화영향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와 중구청은 논란이 일자 일대의 역사적 가치나 문화재와 관련한 사항으로 승인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피스텔 건립 예정 부지에 대해 건축 허가 당시 경관심의위원회에서 계획이 통과된 정확한 경위를 감사관이 점검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