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운영센터가 세계적인 벤치마킹 명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스마트시티운영센터가 지난 2014년 2월 문을 연 이후 지난달 말까지 올해 3,921명을 포함해 국내·외 방문객 1만7천178명이 찾았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이 가운데 국외 방문객이 1만1천204명(전체 65%)을 차지해 명실상부 스마트시티 벤치마킹을 위한 세계적인 명소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연계해 독일, 중국, 오스트리아, 스위스, 일본, 이탈리아, UAE 등 세계 7개국 18개사 주요 해외 언론사가 IFEZ 스마트시티운영센터를 방문해 스마트시티 구축 현황과 운영 모습을 지켜봤다.

이들의 방문은 IFEZ 스마트시티를 경험하고 이해하며 벤치마킹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 평가다.

스마트시티운영센터는 스마트시티 건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전 세계 다양한 나라에서 방문하고 있으며 올해는 해외 46개국 2천215명이 IFEZ 스마트시운영센터를 방문했다고 강조했다.

또 쿠웨이트 주택부 장관, 노르웨이 환경부 장관, 에콰도르 산업부 장관 등과 베트남, 중국, 태국, 우즈베키스탄, 호주, 두바이 등 주요 인사들의 운영센터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고 덧붙었다.

G타워에 설치돼 운영중인 IFEZ 스마트시티 운영센터는 365일 24시간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CCTV 실시간 영상 감시 및 유관기관 공조체제 구축과 비상벨 호출 등 상황 발생에 따른 접수 및 전파, 방범·방재·교통·환경·도시민정보 제공 등 5대 공공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이는 IFEZ 스마트시티의 기술력이 이미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IFEZ 스마트시티를 표준 모델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4차 산업 접근성 등을 높여 도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스마트시티 해외수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