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 당선자가 지난 6일 앞으로 인천 경기 서울 등 수도권을 하나로 통합해 대(大)수도 개념의 통합행정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김당선자는 조만간 인천 서울 경기 지역 공무원들이 만나 대수도 개념의 통합행정을 펼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 후 세 단체장이 함께 만나 통합을 위한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상수 오세훈 김문수 당선자는 지난달 중순 선거 유세 중에 만나 환경 교통 건설 분야 등에 대한 정책공조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인천 경기 서울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하나의 생활권이다.

국제적으로도 국가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EU(유럽연합)·NAFTA(북미자유무역협정)등 강력한 경제블록들이 이를 대체하고 있는 현실에 비하면 물이나 대기 교통 교육 건설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공통의 영향을 받고 있는 세 도시가 이제야 통합행정을 펼친다는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

그 동안 세 도시 사이에 전철 지하철 버스카드 등 통일된 대중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문제, 경계지역에 쓰레기 소각장 등 혐오시설을 건설하는 문제 등 주요 현안을 놓고 협의는 있었지만 서로 자기의 입장만 주장하다 보니 합의에 이르지 못해 주민들만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세 도시가 통합행정을 펼치는 상황이 되면 이런 문제들도 명쾌하게 해결되리라 기대된다.

본격적인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기 이전까지 인천과 경기도는 강력한 개발 드라이브 정책에 떠밀려 수도 서울의 위성도시 역할에 머물러 왔다. 그 결과로 공해가 심한 종류의 제조업 공장과 쓰레기 매립장 등 서울에서 밀려난 혐오시설들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인천과 경기도에 하나 둘 자리잡게 되었고 이후 대기오염 등 전국 최악의 환경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제3공화국 이후 수도권은 영·호남의 지역주의에 밀려 정치적으로도 홀대를 받아 왔다. 어떻게 보면 그간 영·호남의 패권 싸움을 그저 지켜보기만 하는 아웃사이더에 불과했다. 5.31 지방선거 결과를 보면 영 호남의 지역주의는 지난 2002년 대통령선거때 보다도 오히려 더 심화된 느낌이다 민주화 이후 온 국민이 그렇게 염원해 온 지역주의 청산 작업이 한 치도 진전이 없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인천 경기 서울등 수도권에는 전국 각 지역 주민들이 골고루 모여 살고 있고 인구는 전국의 절반에 육박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수도권이 지금까지 우리 정치사에 고질적으로 뿌리박힌 지역주의를 청산하고 미래의 새 정치 패러다임을 만드는데 충분한 대표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수도권을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이 사회 경제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그동안 필요 이상으로 홀대받아온 수도권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