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도시대기측정소 2개소를 신설하는 등 대기질 측정 자료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고 31일 밝혔다.

연구원은 현재 도시대기측정소 17개소, 도로변대기측정소 3개소, 오염감시측정소 1개소 등 총 21개소의 대기오염측정소와 종합상황실 및 대기오염 환경전광판 6개소를 운영 중에 있다.

환경연구원은 노후된 대기오염측정소 4개소와 대기오염 환경전광판 2개소에 대한 교체를 이달에 완료했다.

또 대기오염 우려 지역의 대기질을 측정하는 대기오염 이동측정차량과 도로변에 비산하는 도로먼지를 측정하는 도로재비산먼지 측정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서구 청라 및 연수구 송도 지역에 측정소 신설을 비롯해 예산 6억 원을 적기에 확보해 내구연한이 도래한 도시대기측정소(운서, 동춘, 논현) 3개소와 도로변대기측정소(송현) 1개소를 교체함으로써 신뢰도 높은 미세먼지 및 오존 예경보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 4억 원을 확보해 대기오염측정소에서 측정된 대기질(미세먼지, 오존 등) 자료를 시민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교통량과 유동인구가 많은 주안역과 논현동 행정복지센터 주변에 동영상 표출이 가능한 신형 대기오염 환경전광판 2개소를 교체 설치했다.

보건환경연구원 방기인 대기환경연구부장은 “미세먼지 저감 및 모니터링 강화와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2019년에도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 노후된 대기오염측정소 교체와 부평구 삼산동 등 2개 지역에 도시대기측정소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