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내달 5일 소상공인의 날을 맞아 경제민주화의 핵심요소인 ‘공정경제’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30일 개최했다.

인천시와 인천소상공인연합회가 주최하고 인천불공정거래피해상담센터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에는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홍종진 인천시소상공인연합회장을 비롯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서울시·경기도 관계자, 전문가, 일반 시민 등이 참여했다.

토론회 좌장은 한국경제법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손영화 교수가 맡았다.

김남근 변호사(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부회장)는 발제문을 통해 공정경제 행정 중 지방 행정화의 필요성이 큰 분야들, 가맹점주·대리점주 단체에 대한 감독과 지원행정, 하도급거래 감독·지원 행정의 지방화, 소상공인 보호와 지원행정의 지방화 필요성, 임대차 지원행정의 지방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에는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성춘일 변호사(대리점거래 공정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정종열 정책국장(가맹사업거래 공정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서울시 공정경제과 김경미 팀장(서울시 경제민주화 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과제), 인천시 불공정거래피해상담센터 서홍진 팀장(‘공정경제도시 인천’을 위한 인천시의 과제)이 참여했다.

김석철 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정책 제안을 바탕으로 인천에서 공정한 거래가 정착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편안하게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는 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