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승기천 및 굴포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제물포 구락부와 옛 시장 관사 등 개항장 문화시설을 활용한 문화재생을 추진하는 등의 원도심균형발전 계획을 내놨다.

인천시는 25일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통해 그 동안 구상해 온 원도심 활성화 사업 중 2019년부터 추진 가능한 선도과제를 인천 개항장의 대표적 역사자원인 구)제물포구락부에서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 15일 발표한 ‘민선7기 시정운영계획’ 중 핵심 시정목표인 ‘더불어 잘 사는 균형 발전’에 대한 3대 전략 ▶원도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한 균형발전 ▶활력 넘치는 해양친수도시를 실천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

첫 번째 핵심과제는 ‘개항장 문화시설을 활용한 문화재생’이다.

1883년 개항 후 세계 각국 조계지가 형성돼 근대역사문화의 보물창고라 할 수 있는 개항장 일대의 수많은 근대건축물을 복원하고 활용, 인천의 대표적인 ‘체류형 문화체험 관광지’로 재창조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구 제물포 구락부, 구 시장 관사, 일본·중국식 주택을 카페, 인문학 강의장, 게스트하우스 등 적극적 활용방안을 마련한다.

배다리 지역은 개항 당시의 삶의 모습이 반영된 스토리텔링과 경관개선을 하는 ‘우각로 근대문화길 조성’과 ‘성냥공장 박물관’ 조성을 통해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핵심과제는 ‘승기천·굴포천·수문통을 생태하천으로 복원’이다.

개발과 함께 사라져 그동안 잊고 지냈던 도심지 내 복개천인 승기천과 굴포천 및 과거 바닷물이 드나들어 나룻배가 오가던 수문통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방안을 시민과 함께 협의하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마련하여 떠났던 원주민이 다시 돌아오고 싶어하는 원도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세 번째 핵심과제는 ‘경인고속도로 주변 도시재생’이다.

고속도로 일반화와 연계해 생활권별 7개 거점개발 및 11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인천뮤지엄파크와 연계하여 젊음의 상징인 인하대 주변에 청춘가로, 문화플랫폼, 인천대로 중앙공원을 만드는 ‘인하 Triple C complex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석남동 일원은 혁신일자리클러스터, 행정복합센터, 거북시장 활성화 등 상생경제의 허브로 조성하게 된다.

네 번째 핵심과제는 ‘원도심 정주환경 조성을 위한 주거지 재생’이다.

쇠퇴가 심화되면서 갈수록 인구가 줄고 있는 원도심지역의 원주민이 떠나지 않고 편리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다섯 번째 핵심과제는 ‘경제 생태계 및 삶이 풍요로운 문화 조성’이다.

노후 산업단지 구조고도화로 미래전략 산업을 육성하고, 전통시장 등 민생경제 활성화대책을 마련하며, 지역별 특성에 맞는 문화재생으로 도시활력을 증진시키고, 도서관 확충 및 리모델링을 통해 평생학습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여섯 번째 핵심과제는 ‘광역철도 및 도로망 구축을 통한 수도권 교통의 중심도시’이다.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인천2호선 광명역 연장 등 철도망을 확충하여 원도심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원도심 공영주차장 확보와 부설주차장 개방 등 저비용 주차공간 확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일곱 번째 핵심과제는 ‘해안가를 연결하는 해양 친수공간 조성’이다. 그동안 군철책과 각종 공장들에 막혀 시민들이 활용하지 못하던 인천 앞바다를 시민 품으로 돌려주는 계획이다.

북성포구 및 만석·화수부두 주변 공유수면에 해양데크를 설치하여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주변 공장 야간경관 설치 등 환경을 개선하여 많은 시민들이 찾는 명소로 만들고, 장기적으로 새로운 친수공간을 단계적으로 확충하여 해양친수도시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게 된다.

시는 이번에 발표한 선도사업 외에도 현재 국토연구원과 함께 수립중인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을 활용해 도시재생정책협의회 및 각 분야 전문가 자문과 시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2019년 상반기에 인천시 전체 원도심에 대한 균형발전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