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가 한나라당 압승으로 충격적으로 끝났다. 현 노무현정권의 국민의 삶과 관련한 사회 정치개혁 지체, 경기 회복 실패에 의한 경제 파탄으로 민심의 이반이 나타나 열린우리당이 완패하였다.

이런 일반적인 해석은 시민사회운동을 하는 진영에서 한결같은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있다. 여성단체에서 일을 하는 필자는 여성들의 정치 대표성 확대를 위해 결성한 인천맑은정치여성네트워크(이하 맑은넷)활동을 통해 5.31 선거를 정리해 본다.

작년 8월 인천지역에서 몇 개 여성단체들이 모여서 2006 지방선거에 여성후보를 많이 내서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에 여성들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인식에 공감하였다. 9월부터 준비모임을 하여 10월에 6개 여성단체들이 맑은넷 구성에 합의를 하였다.

먼저 여성단체 회원들과 간부들을 1차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후보를 발굴하기로 하였다. 전체 인원의 30%인 40명 여성후보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달간 지인들을 설득하고 추천을 받았지만 여성들은 정치에 진출하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이 컸다. 자신도 없고 준비도 안되어 있고 조직도 없고 돈도 없고.... 출마하시겠다고 하신 분들도 중도에 포기하고, 1차 난관에 부딪혔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22명의 맑은넷 후보가 예비후보로 신청을 하였고 그 명단을 각 당에 전달하면서 비례대표 홀수번을 여성에게, 선출직 30%를 여성에게 전략공천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대부분 지구당들은 괜찮은 여성후보가 있으면 공천하겠지만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전략 공천하기는 어렵다고 답하였다. 결국 6명의 예비 후보들은 당 공천에서 고배를 마셨다.

선출직 경우는 남성들과 무한경쟁을 해야하는데 기간당원의 투표가 주요한 관건이었지만 10개월 전부터 기간당원을 확보한 남성후보들에 비해 경선에서 불리하였다. 또한 경선비용을 본인 부담하는 경제적 부담도 여성들이 정치에 진출하는데 장벽이 되었다. 맑은넷 여성후보들을 공천받게 하기 위해 여성단체 대표들이 지역구 국회의원을 찾아가기도 하였고 공천심사위에 참석하기도 하였지만 제도적 한계로 인해 어려움이 있었다.

16명의 맑은넷 후보들이 공천을 받아 선거운동을 거쳐 5월 31일 선거에 임해 7명이 당선되었다. 인천 전체에서는 156명중 21명의 여성이 당선되어 13.4%를 차지하여 3대에 비해 3배가 확대되어 절반의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5.31 선거가 중앙당의 바람정치에 의해 후보가 선택되고, 인물도 정책도 지역 현안도 모두 묻혀버려 안타까웠다.

또한 아직까지 정당정치가 여성들에게 인색하여 여성들에 대한 전략공천은 구호에 불과하고 설령 전략공천을 한 경우도 거물(?)여성들에 대하여만 통용이 되는 씁쓸함도 겪었다.

지역의 주생활자가 여성이기에 여성의 대표를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에 진출시켜 여성의 대표성을 확대하고 맑은 정치, 생활자치를 실현하겠다는 야무진 목표(?)는 구청장 1명, 시의원 3명, 기초의원 17명의 여성을 배출하는 성과를 이루었지만 개운치 않은 결과를 낳았다. 특정정당의 싹쓸이에 의해 여성들의 진출확대라는 의미는 퇴색되었다.

이러한 성과는 최초로 기초 비례제 도입한 것과 비례 대표에 여성을 1번으로 배정해야한다는 여성계의 꾸준한 노력과 우리 여성단체들의 후보 발굴 작업도 한몫을 하였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치러보면서 시민사회단체로서 최선의 역할을 다 하였는가에 대하여는 일말의 반성도 해본다.

노무현정부의 잇단 실책에 대하여 시민사회단체로서 견제, 비판의 역할을 제대로 하였는가? 현 정권에 대한 실망으로 민심이 이반되고 있음에 여당이 겸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을 때도 방관을 하지는 않았는지? 어떤 선배께서 말씀하셨듯이 대중은 역동적으로 변하는데 개혁· 진보세력은 그만큼 역동적이지 않아 민심이 배신하였다. 우리 여성단체들도 개혁· 진보세력의 일원으로 견제와 책임을 다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