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소방서 예방안전과 김팔환 소방경

갑자기 일교차가 점차 커지고 기온이 낮아지면서 난방을 위한 화기사용이 늘어나는 계절로 접어들고 있다. 이런 시기에 부주의나 다른 요인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여 초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자칫 본인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화재가 번질 경우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한다.

대규모 공장이나 창고 등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에는 소방시설 설치가 법제화되어 안전을 어느 정도 담보할 수 있으나, 소규모 주택의 경우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지 않아 최소한의 안전장치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 큰 피해를 발생할 수 있다.

기존 일반주택에 대한 단독경보형감지기·소화기와 같은 주택용 소방시설은 법적 설치 의무화가 되어 있긴 하지만, 주택 관계자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이 없을 시 설치는 곧 비용의 문제로 치부되어 설치 자체가 흐지부지 되기 십상이다. 화재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시기를 예측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초기화재 진압에 실패할 경우 인명이나 재산의 손실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최근 발생하는 주택화재 중 소화기나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설치되어 있어 조기에 피난을 하거나 화재를 진압한 경우에는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피해액의 차이가 적게는 수백만 원, 많게는 수천만 원까지의 재산피해 저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이용한 초기 대응 사례를 보면 다가구주택 화재발생시 건물 내 설치된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보음을 듣고 이웃주민이 화재초기 발견 후 119신고를 통한 출동이 이루어져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막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한다.

긴급한 상황에서의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방차량 1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적은 비용의 간편한 설치로 인명 및 큰 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고, 평소 잘 훈련된 소방대원이 바로 옆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소방서 바로 옆에 거주하는 것보다 안심할 수 있는 수단인 주택용 소방시설은 이제 단순한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생명보험이라 생각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평소에 준비가 철저하면 후에 근심이 없음을 뜻하는 ‘유비무환’ 이라는 말이 있다. 각 가정에서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함으로 화마에 대한 근심 걱정 없이 항상 웃음과 행복이 넘치는 가정이 되기를 바란다. / 송도소방서 예방안전과 김팔환 소방경
 

※ 기고 내용은 본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