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송영길 의원 주축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구성 완료

송영길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구성이 완료됐다고 전해졌다.

지난 1일 최고위원회는 당규 62조에 의거 위원장 1인과 위원 29인(원내위원 18인, 원외의원 11인), 총 30인으로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는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국가 간 협력 증진을 목표로 설치됐다. 이에 지난 9월 6일 문재인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바 있는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구을)을 위원장으로 낙점한 데 이어 신동근, 윤관석, 이재정 전해철 의원(가나다순) 등 원내외 29인 위원을 구성완료했다. 정책자문단과 각 분과위원을 확정, 국정감사가 끝나는 11월 초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평소 외교통으로 통하는 송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신경제구상과 신북방정책을 진두진휘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남북러 경제협력을 위해 다각도 협력방안을 모색해왔다. 지난 7월에는 박근혜 정부 당시 중단된 나진-하산 프로젝트 현장, 8월에는 현대글로비스가 시베리아철도로 러시아를 횡단해 부품을 실어 나르는 첫 블록트레인(중간정차 없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열차) 발차 기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앞으로 송 의원을 주축으로 하는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는 당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 구상에 맞추어 본격적으로 남북경제협력에 시동을 걸 예정이다.

송 의원은 남북경제협력을 “퍼주기가 아닌 퍼오기. ‘북(北)루오션’으로 한국경제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위대한 중재자(Great negotiator)로서 북미관계를 지혜롭게 풀어나가고 있는 만큼 당 차원의 남북경협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송 의원은 오는 4~6일 평양에서 북측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10·4 남북공동선언 11주년 기념식 참석차 다시 방북할 계획이라고 알려왔다.

위원회 구성(총 30명 : 위원장 1명, 원내위원 18인, 원외위원 11인)

❍ 위원장 : 송영길 의원

❍ 원내위원(18) : 강병원 의원, 김병욱 의원, 김영호 의원, 김종민 의원, 박경미 의원, 박정 의원, 신동근 의원, 심기준 의원, 안호영 의원, 어기구 의원, 오영훈 의원, 유동수 의원, 윤관석 의원, 윤준호 의원, 이재정 의원, 이훈 의원, 전해철 의원, 최인호 의원

❍ 원외위원(11) : 강래구(전 조직부총장), 김대진(대구 달서병 지역위원장), 심규명(울산 남구갑 지역위원장), 양문석(통영,고성 지역위원장), 유진현(동두천, 연천 지역위원장), 이동기(속초,고성,양양 지역위원장), 이용민(광주 광산갑 지역위원장), 이우현(경기 용인병 지역위원장), 한정우(여수갑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허대만(경북도당 위원장), 허영(강원도당 위원장)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